과학
※ 원인의 과학 수업은 학업 수준/목표에 따라 구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실에 문의해 주세요.
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과학은 보이지 않는 근원을 배우고 이해해야 하는 고차원적인 학문으로 변하면서 공부에 대한 흥미가 급감하게 되는 과목입니다. 분야 또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으로 세분화되어 필요한 학습의 폭과 깊이는 크게 증가하면서 과학은 어려운 과목이 됩니다. 이처럼 어려운 과학을 잘하려면 우선 분야별 단계적 분류를 체계적으로 할 줄 아는 미시적 사고와 학습법이 필요하므로 대단원의 제목에서 소단원의 제목으로 공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미시적 공부를 한 후에는 거시적인 접근 방식으로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고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시적 공부의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문제를 푸는 것입니다. 과학은 한 가지 개념만으로 문제가 출제되기 보다는 배운 개념들을 동시에 적용해서 푸는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같은 분야의 개념들이 통합되는 경우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개념들을 융합하는 통합적 사고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 따라서 내용 학습과 문제를 통한 확인 학습은 과학 공부의 필수입니다. 원인과학은 미시적, 거시적 공부 뿐만 아니라 학생 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확실하게 채워줍니다.
통합과학은 이 세상이 어떻게 생기고 구성되어서 어떻게 유지되고 있으며 거기서 우리는 어떻게 적응하여 살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는 과학 기술의 기초 함양을 학습 목표로 개편된 과목입니다. 기존 스토리텔링 구조의 융합 과학에 분야별 전문 지식을 좀 더 깊이 있게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난이도와 학습 분량이 늘어난 것이 그 특징입니다. 특히, 물리 분야는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난 몇 번의 교과서 개정 과정에서 빠졌던 부분이 다시 도입되면서, 그 동안 학생들이 접해보지 못한 단원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각 단원의 내용 역시 과학1에서 다루는 내용과 연계된 부분이 많아 학교에 따라 수업 내용에 차이가 많습니다. 원인과학은 기초적 내용부터 심화까지 통합적 실력을 향상시키는 수업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