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사회과학/인문학 특강>

 

대입 구술 면접에 필요한 기본 스킬과 태도를 익히는 것을 수업 목표로 합니다. 대입 면접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보다는 얼마나 알 수 있는가를보고자 하는 테스트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능력은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지만, 개인의 차이를 가르는 것은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분석하고 이해한 내용에 개인이 어떤 가치를 더할 수 있는가 입니다. , (1)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가, (2) 분석한 정보를 얼마나 객관적으로 동시에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최적의 결론을 도출해낼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것이 면접입니다. 단순히 정보 처리자로서의 개인이 아니라 정보 생산자로서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기에 모든 면접의 근간은 정보 처리의 주체가 되는 혹은 인문학적 접근입니다.

 

원인의 사회과학/인문학 특강은 대입 면접에 자주 출제되는 핵심적인 기본 주제들의 내용적인 측면을 익히고, 그러한 기본 주제들을 ‘내 것’으로 만들어 자신의 사고를 확장 전개하여 각 면접 상황에 최적의 형식을 스스로 적용하여 사고를 전개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두 개의 수업이 한 세트로 구성되며, 구술 면접에서 주어지는 지문의 내용에 구애받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나 자신의 관점(perspective)’을 펼치고 전개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서울대.jpg

 
 
연대.jpg

 
고대.jpg

 유형  지균  일반 면접형/활동우수/특기자   추천I/추천II/특기자/일반
특징      서류 기반
    압박 면접
주어진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고, 분석하여 추론하는 능력(학업 능력) 
 - 국어/사회/도덕/수학 기반
 -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 심층 사고 능력
 - 활동 진정성(서류 확인)
 - 과제 해결 능력
 - 토론: 비교 우위 평가
개인 능력 상대 평가 

 



<수리 구술 면접>

원인 수학 블로그  바로가기


내신/수능 수학이 개념의 완성도 및 적용 능력을 평가한다면, 수리 구술 면접은 주어진 문제 상황(사회현상/자연현상) 속에서 현실과 최대한 비슷한 수학적 개념들을 적용하여 복잡한 현실의 대상을 해석 및 분석할 수 있는 능력, 즉 (1) 문제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 (2) 논리적 사고력, 비판력, 통찰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원인 수리 구술 면접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관점에서 수리 구술 면접 뿐만 아니라 수학 경시에 접근합니다:


개념별로 이산화된 수학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내신 및 수능이 수학 개념의 완성도 및 적용 능력 평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에 반해, 수리구술과 면접에서는 학생들이 지금까지 배운 수학을 하나의 통합된 도구로서 얼마나 능숙하게 사용하는지, 사고과정을 거쳐 문제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하고 올바른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따라서, 수리구술의 시작점은 개념별로 이산화된 수학을 하나의 언어로 “통합”하는 것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원인 수리구술 면접은 수학의 각 분야별(대수, 해석기하, 미적분, 확률과 통계)로 다른 분야와 연계가 있는 심화 문제를 풀게하여 자연스럽게 통합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 영역을 넘나들며 수학이라는 언어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통합된 수학을 문제의 분석에 확장 적용/응용할 수 있게 합니다.


수학이 현대 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는 바로 “단순화”된 개념을 활용하여 현실 대상에 대한 “분석 가능성”을 제공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우리 주변에서는 수학에서 이야기하는 완벽한 원, 직선, 이차함수 등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원으로 보이는 것이라도 실제로는 어딘가 찌그러져 있을 것이고, 직선처럼 보이는것도 실제로는 어딘가 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대상들이 원, 직선, 이차함수라고 말하게 되면 실제보다 단순화했기 때문에 비로서 대상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수리구술면접에서는 문제의 상황 속에서 수학적으로 “단순화”된 대상을 찾아내어 해석/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대상에 대한 수학적 해석 및 분석법을 익히고 적용/응용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원인 수리구술면접은 주어지는 문제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익힌 수학적 언어 및 추상화된 개념으로부터 뻗어나온 직관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타인과 논리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언어”로서의 수학을 배웁니다. 


수리구술면접에서는 자신의 문제 해결 방안을 평가자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객관성이 높은 수학이라 할지라도, 면접의 특성상 평가자가 학생의 수학 수준에 대하여 느끼는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되는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기에 타인과 논리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한 “언어”로서의 수학을 정립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원인 수리구술면접은 그간 꾸준히 실적을 내온 1:1 수리구술 모의면접 및 피드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인 직관 및 사고과정을 평가자에게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